본문 바로가기
학교소개/ic

호텔조리학과 입시 → 대학생활(해외연수) → 취업

by 애브리데이 라이프 2010. 9. 3.

NO. 01

2010.09.03

 

호텔조리학과 입시

  

 

호텔조리학과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2학기가 시작되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요리라는 분야는 재능과 적성과 함께 열정이 가장 중요한 분야가 아닐까 싶어요. 공부는 잘 못하겠고 요리는 재미있어 보이니 한번 해볼까? 하는 쉬운 마음으로 시작하기에는 너무도 힘들도 먼 길이기 때문에 열정이 가장 최우선의 조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4년제 대학교 호텔조리학과는 성적을 일정비율 반영하기 때문에 틀에박힌 고등학교 내신이나 수능에 걸맞지 않는 창조적이고 개성있는 학생들은 사실 입학하기가 쉬운 것 만은 아니랍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이론위주의 대학교보다는 2년제 전문대학과정의 전문학교의 실습수업이 더욱 잘 맞을 수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래요. 요즘은 수도권에 이러한 호텔조리학과 전문학교가 많이 있는데요,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학교의 역사와 수업방식 및 현장실습과 자격증, 해외연수같은 프로그램, 그리고 취업현황을 잘 살펴봐야 한답니다. ^^

 

NO. 02 2010.09.03
 
호텔조리학과 대학생활 : 해외연수

 

01 이태리 IFSE

02 태국 Blue Elephant

03 프랑스 Le cordon bleu

 

호텔조리학과의 대학생활에서 한번쯤은 해외연수를 다녀오는 것이 졸업 후 취업이나 진로결정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특급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해외연수를 통해 국제감각을 겸비하고 좀 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조리사를 요구하기 때문이지요. 학기중에 충분한 실습을 통해 기본기를 다지고 방학동안에는 해외연수를 통해서 좀 더 깊이있는 요리의 세계를 구축해나가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01 | IFSE

 

02 | Blue Elephant

 

03 | Le cordon bleu

         

이태리에 위치한 IFSE는 요즘 우리나라에서 급부상 하고 있는 이탈리안 요리의 진수를 배울 수 있는 요리전문학교 입니다. 다양한 이태리 요리와 함께 정통 이태리 식의 디저트와 커피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 등 식문화 전반에 걸친 폭넓은 수업을 통해서 다방면에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조리사로 성장할 수 있는 아주 알찬 수업이 장점입니다.

 

태국에 위치한 Blue Elephant Cooking School은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커리큘럼이 특징입니다. 화려하고 수준높은 태국 황실요리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있는데요, 한식의 궁중요리도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태국의 교육을 통해서 그 해법을 찾아보는건 어떨까요?

 

프랑스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달콤하고 화려한 디저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Le Cordon Bleu는 제과제빵으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 베이커리 전문학교인데요, 프랑스의 창조적이고 풍성한 디저트 문화와 함께 고급스러운 프랑스 요리를 배울 수 있는 학교입니다. 베이커라면 프랑스 연수를 통해 디저트의 본고장의 경험을 쌓아봐야 하지 않을까요?

 

 

 

01 | 이탈리안 레스토랑 Bonasera, Stasera

 

 

 

02 | 씨푸드레스토랑 VIKINGS / Hotel MIRANDA

 

 

 

03 | Hotel RAMADA / Hotel RAMID

 

NO. 03

 

 

호텔조리학과 취업

 

호텔조리학과를 졸업하면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아주 넓은 편입니다. 흔히들 생각하는 특급호텔이나 레스토랑의 외식사업부 뿐만 아니라 파티 전문요리, 푸드스타일리스트, 쿠킹스쿨 교수or강사, 외식사업 창업 등등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장점에 따라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지요. ^^ 하지만 21세기에는 요리를 전공했더라도 '영어'를 잘 해야 이 분야의 최고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호텔같은 경우만 해도 영어를 잘 하는 셰프를 채용하고 싶어 하니까요... 보통 호텔의 경우 공채보다는 인맥이나 현장실습, 인턴과정을 통해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교수님들의 약력과 학교차원에서 지원하는 현장실습, 인턴 프로그램을 잘 따져보고 대학을 정하는 것이 좋겠죠? 인천문예전문학교는 이번 2010학년도 2학기에 미국으로 해외취업을 대거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