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소개/ic

파티플래너학과★ 무엇을 배우는걸까?

by 애브리데이 라이프 2010. 8. 17.


파티플래너학과★ 무엇을 배우는걸까?

 

지금까지 대학에는 이벤트학과는 있었지만 파티플래너학과는 없었답니다. 최근 10년 사이에 파티플래너학과의 필요성이 대두될만큼 우리나라에 파티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데요, 파티는 그 목적과 환경에 따라 파티플래너에게 요구되는 요소들이 상당히 광범위한 편이기 때문에 파티플래너학과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만들어가고 있는 추세랍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파티플래너들은 파티를 전문적으로 공부하신 분들은 거의 없답니다. 그저 해외여행이나 거주경험에서 얻은 다양한 선진파티문화에 대한 아이템들과 국내외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습득한 업무들이 대부분이지요. 지금까지의 파티플래너가 주먹구구식이었다면, 이제 우리나라의 파티시장은 정규과정의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 파티플래너의 등장으로 점차 체계화되고 파티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대중들의 시선또한 전문직종으로 이해되어야만 할 것이랍니다.


우리나라에도 차츰 파티플래너학과가 개설되고 있는데요, 각 학교들마다 추구하는 파티 가치관이 조금씩 다르고 교수진들의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파티플래너가 되고싶은지, 또 앞으로의 파티시장에 걸맞는 교육을 하는 대학은 어디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답니다. 일례로 인천문예전문학교 파티플래너학과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파티플래너 '정지수'씨가 학장으로 파티플래너과를 설립했는데요, 때문에 섬세하고 감성적인 기획력과 마케팅을 비롯해서 파티스타일링 즉, 파티플라워, 파티 테이블코디네이션, 파티 공간연출, 실내외 인테리어, 파티푸드 등 좀 더 자유롭고 창조적인 학교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파티플래너는 아무래도 해외에서 들어온 '파티'라는 문화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도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선진 파티문화를 정확히 인지하고 습득해야 한답니다. 파티플래너학과에서 많은 해외연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해외에서도 체계적인 파티플래너 교육으로 유명한 학교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지요. 하지만 대표적으로 알려진 미국의 LA PREMIER의 경우는 비버리힐즈, 헐리우드 등 최고급 파티만을 연출해온 세계적인 파티플래너 Kevin Lee가 직접 설립한 파티이벤트그룹으로 파티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실습수업과 함께 실제 비버리힐즈 파티현장에서 프로페셔널 파티플래너들과 함께 일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가 있답니다. 파티플래너학과 학생들이라면 비버리힐즈의 최고급 파티를 경험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메리트인지 알 수 있겠죠!



파티플래너학과에서 교육하는 것은 파티플래너 즉, 파티의 기획과 마케팅과 같은 사무적인 부분부터 해서 연출, 플라워, 음식, 테이블 등 예술적인 부분까지 굉장히 광범위 하답니다. 이론과 실습이 균등한 비율로 교육이 되어야 실력있는 파티플래너로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 파티업계에서는 파티플래너가 외부업체에게 파티푸드나 파티조명, 인테리어 등을 외주하는 방식으로 파티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그 많은 요소들을 총괄하며 체크하기 위해서는 파티플래너 자신이 그 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갖고있지 않으면 대충 눈대중으로 결정한 파티가 되어서 자칫 실수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때문에 파티플래너학과에서 배우는 다양한 분야의 실습수업들은 단순한 기술습득이 아니라 그 수업을 통해 전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의 일부인 것이지요.



파티플래너학과에서 교육하는 커리큘럼과 그 목적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봤는데요, 파티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파티기획 팀의 스텝부터 차근차근 경험을 쌓아가야 한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간도 열정으로 즐기며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다면, 당신은 이미 파티플래너에 한걸음 다가간게 아닐까 해요. ^^ 마지막으로 미국 LA PREMIER 해외연수 영상을 보며 마칩니다!



파티플래너학과 미국 LA PREMIER 해외연수